목차
1.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중심 포트폴리오 변경
2. 수소 전기차 부품 생산
3. 자율주행기반 로봇 개발 (스마트 팩토리)
4. 마무리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중심 포트폴리오 변경
현대자동차그룹은 디젤엔진 신규 개발을 전면 중단 선언하였습니다.
정의선 회장의 경영 방침에 따라 내연기관엔진 시대를 접고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같은 친환경 모빌리티로 대전환을 추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신규 디젤엔진 개발을 지난해말 완전히 중단하였으며, 현재까지 완료한 엔진의 일부 개량형만 내놓을 것으로 예측하였으며,새 엔진은 더 이상 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개발도상국과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아직 수요가 있는 가솔린엔진 개발은 당분간 이어갈 방침입니다.
또한,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혼합형 엔진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며 이 역시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중단 예정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대전환이며, 해당 라인업은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재편 예정입니다.
이는 차세대 완전변경 모델 출시를 기점으로 라인업을 친환경차로 전략적으로 재편할 계획입니다.
올해부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CV’를 본격 생산예정입니다.
수소, 전기차 부품 생산
현대위아는 수소전기차 부품인 공기압축기 사업에 뛰어 들었습니다. 현대위아는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부품과 스마트팩토리, 미래형 무기 등을 축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을 구축한다는 골자 입니다.
수소압축기 사업 진출을 공식화 하여 2023년 생산이 목표 입니다.
공기압축기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 때 필요한 공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필수 부품으로, 현대위아는 그간 수소 자동차의 모터와 터보차저 등을 생산해 왔으며 수소 경쟁력 관련하여 공기압축기 개발까지 연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를 통틀어 한국 업체인 '뉴로스가' 해당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에도 뉴로스의 공기 압축기를 보급중에 있습니다. 전문 업계 에서는 '이제 기술 개발하는 단계로, 뉴로스나 미국의 하니웰사를 따라가려면 아직 시기상조'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대위아는 전기차 열관리 모듈, 모터 및 감속기, 수소연료 탱크를 부품 생산을 하고 있어 2월에 출시중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아이오닉5'가 공개되면 수소, 전기차 부품 공급에 더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율주행기반 로봇 개발 (스마트 팩토리)
국내 공장기계 1위 업체인 현대 위아는 로봇과 자율주행을 기바능로 제조 현장 혁신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위아는 로봇과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하는 'RNA 스마트 제조 및 물류 통합 솔류션' 제공에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기존 컨베이어 벨트 방식의 제조 방식에서 셀(Cell) 방식의 제조 방식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2022년까지 로봇 모빌리티를 활용하여 지능형 유연 생산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 입니다. 이후 글로벌 제조현장으로 공급을 확대하여 '글로벌 제조 솔류션 공급자'의 입지를 다져가는게 목표 입니다.
셀 방식의 제조 방식은 금속을 가공하는 공작기계와 로봇이 함께 협동하여 일을 하도록 해 조립과 가공의 제조 속도를 올릴 수 있으며, 협동 로봇 및 자율주행 물류 로봇과 공작기계를 연동하는 알고리즘, 코딩이 중요하며 해당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BRP(Bin Picking Robot)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을 대폭 늘릴 에정입니다.
'RnA 기반 통합 제조 솔루션'을 자동차그룹의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에 첫 적용 예정입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스마트팩토리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현대위아는 공작기계 및 방위산업,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소차 및 전기차 제품으로 현대자동차 라인업 변경시 공급 물량이 다양해지며, 향 후 친환경차의 부품 공급 입지에서 더 큰 포션을 가질 수 있을 것로 예상 합니다.
주식 관련 전문가 의견을 빌어 현대위아 실적 전성기때의 40%는 올해 수익을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전성기 투자의 40% 까지는 회복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되며, 목표주가는 234,000원 40% 95,000 ~ 100,000원 실현 가능할 것으로 예상 하였습니다.
또한, 셀 방식의 제조 방식은 로봇과 기계과 같이 업무를 수행하여, 기존 제조 방식의 틀에서 벗어서 스마트팩토리의 선두주자로 해외 수출 및 자동차 및 공작기계 설비에 향 후 먹거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현대자동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 "아이오닉5" 조기 출시가 예상되고 있어, 무게중심 축이 친환경차로 빠르게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며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업체는 현대위아도 한 축음 담당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전기차 열관리 모듈, 모터/감속기, 수소연료텡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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