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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주가] 수소차, 전기차 및 친환경으로 본 주가 분석

박책임 2021. 1. 13.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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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소전기차의 선두주자
2. 수소충전 인프라 지원
3. 현대자동차 그룹 수소 라인업 구축
4. 마무리

 

 

 수소전기차의 선두주자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양산된 승용 전기차 출시로(2013년 투싼ix Fuel Cell)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 전지를 독자 개발하였고, 1회 충전으로 415km을 달성 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 출시된 넥쏘는 현재 판매중인 수소전기차중 가장 성능이 뛰어납니다. 향속 거리 611km(미국 인증)을 확보하였고, 유럽 신차 안전 평가프로그램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는, 수소전기차로는 세계 최초 입니다.

 

넥쏘의 수소전기 파워트레인은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19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만큼 친환경 및 수소 차량의 핵심 모듈 및 엔진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스위스 수소 에너지 기업 H2Enegy에 2023년까지 수소전기 대형 트럭 1,000대를 공급할 예정으로, 수소 전기차 뿐만 아니라 수소 전기 트럭 및 수소 버스에서도 연료전지모듈을 부품을 비롯하여 경쟁력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허 및 주요 부품 공유로 인해 수소전기차 표준화를 선도 하고 있어 향 후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서 두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배터리로 구동기되게 기술적 측면에서 난이도가 높지 안항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 공통 의견이나,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기술장벽이 월등이 높아, 현재 주도하고 있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서 현대자동차의 미래는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저널 인용

 

 

 

 수소충전 인프라 지원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고, 최근 상용 수소전기차까지 양산을 시작하면서, 모빌리티 분야에서 

수소 친환경차 경쟁력을 입증 하였습니다.

 

다만, 최근 수소전기차의 보급량 대비 수소충전소 인프라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정부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하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발할 만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경남과 호남, 중부, 강원 등 중규모 수소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4년까지 소규모 수소 생산기지 40곳을 추가로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안정적인 생산 인프라를 바탕으로 2030년 까지 수소충전소 660기를 추가로 확충하여 수소 가격도 현실화 예정 입니다.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충전 등 공급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해 현재 kg당 7,000~8,000원인 수소 가격을 2040년까지 3,000원대로 낮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저널 인용

 

 

 현대자동차그룹 수소 라인업 구축

 

현대자동차는 수소 전기차 생산에서 부터 수소전기버스, 수소전기버스, 수소전기트램까지 친환경 수소 차량에 대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부품 제조사인 현대위아,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의 핵심부품들을 양산하 것으로 예상 합니다.

 

또한, 수소 추출 및 수소 충전소까지 수소 경제에 필요한 모든 라인업을 그룹사에서 수행하고 있어, 친환경 및 미래 모빌리티 산업, 플랜트 산업까지 예측하고 미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하였습니다.

 

현대로템은 수소 인프라 사업 진출을 통해 수소추출기 공장 가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수소추출기'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수소 에너지를 확보하고 수소 산업을 리드하는 과정에서 수소추출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소추출기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수소충전소 설계, 구매, 시공에 이르기까지 수소추출기의 국산화율을 80%까지 올려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출하센터 사업을 영위하며 연간 수소차 1만 3,000대 분량의 수소 공급을 확보 하였습니다.

 

또한, 수소충전소 설치 및 수소트램 개발도 담당하고 있어 수소 인프라 구축에 큰 몫을 차지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제철 역시 수소공장을 운행 중에 있으며 순도 99.9999%의 수소를 생산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하루 약 8,200kg, 연간 300만 kg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간 47만 3,0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블로그 인용

 

 마무리

 

현대자동차는 일찍이 친환경 차량인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동차그룹의 라인업을 구축하였으며, 각 부품사 및 협력사로 수소 추출, 생산에서 부터 수소 충전소 까지 미래 산업 구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 및 수소 시장의 진입 단계로 알 수 있으나, 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 모듈 등 핵심 부품 제조 기술을 현대자동차에서 보유 중에 있어, 타 자동차 회사에서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한 그룹사에서 수소 전기차, 수소 트럭, 수소 트램 등 완성 차량 및 수소 추출 및 저장, 충전소 보급까지 수행할 수 있는 그룹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예상 합니다.

 

향후, 장기적인 주가 및 미래 성장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할 때,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가의 방향은 희망적인 요소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애플카에서 부터 다양한 성장 업체들과 협업이 기대가 됩니다. 

 

대한민국 경제의 한 축으로 더 높이 성장 할 수 있도록 더 높이 비상하였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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