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힐링

[건강지식] 당뇨병에 걸렸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박책임 2020. 11. 19. 00:02
반응형
목차

1. 당뇨병 이란?
2. 당뇨병의 원인
3. 당뇨병은 어떻게 진단됩니까?
4. 당뇨병 예방 방법
5. 마무리

 

 

 

 

당뇨병의 위험과 치료에 대한 의료 전문가의 노력을 많이 하였으나, 

 

그러나 당뇨병은 훨씬 더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미국인 3 명 중 1 명은 현재 당뇨병 전증을 앓고 있습니다. 

 

더욱 놀랍게도 당뇨병 환자 84 %는 자신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연구에 따르면 2030년까지 최대 1억 7천만 명의 미국인이 당뇨병 전증에 걸릴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진단을 받으면 의사 사무실에 앉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전조증에 걸렸다면, 이제 어떠헥 해야 할까요?

 

 

 

 

 당뇨병 이란?

 

당뇨병에 대해 이해하려면 신체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섭취 할 때 신체는 음식을 포도당으로 전환 해야합니다. 

 

이것은 세포에 당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 인슐린(췌장에서 분비)에 의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인슐린은 본질적으로 세포가 포도당을 들여 보내도록 세포 문을 두드립니다.

 

일단 세포에 들어가면 당이 저장되어(글리코겐으로)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상태에서는 세포는 정상적인 방식으로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으므로, 신체는 더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고 펌핑하여 그 반응을 유도합니다. 

 

결국 췌장은 그 과정에서 고갈되고 혈당이 증가합니다.

 

 

 당뇨병의 원인

 

연구자들은 당뇨병 전증의 정확한 원인을 완전히 확신하지는 못합니다. 과체중과 비만이 주요 위험 요소로 판단합니다.

 

다른 중요한 지표로는 소화불량, 가족력, 유전학, 임신성 당뇨병 병력 또는 현재 다낭성 난소 증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어떻게 진답됩니까?

 

당뇨병 전조증은 혈당 또는 헤모글로빈 A1C (혈당 조절의 3개월 지표)가 실험실 수치에서는 ​​정상보다 높지만

 

제 2형 당뇨병으로 간주 될만큼 높지 않을 때 종종 진단됩니다. 

 

두 번의 혈액 검사에서 공복 혈당 수치가 100 ~ 125mg/dl 사이 인 것으로 나타 났거나 두 번의 무작위 (항상) 혈당 검사가 더 크거나 같을 때 당뇨병 전 진단이 내려집니다.

 

혈당 레벨이 140개 이상, 200개 미만. "헤모글로빈 A1C를 들어, 5.7-6.4 %의 경우 당뇨병으로 의심 됩니다.

 

 

 

 당뇨병 예방 방법

당뇨병 진단을 받았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중감량

 

체중의 5~7프로만 감소하면 혈당 조절을 상당히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몸무게 외에도 허리 둘레 남성은 40인치 미만, 여성은 35인치 미만으로 허리 사이즈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미국인 기준)

 

 

 

신체 활동

 

신체 활동은 혈당 조절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라톤을 하는 것이 아닌,

신체 활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늘리는 것만으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듀크 대학의 연구 결과, 정기적으로 활발하게 걷는 것이 당뇨병 환자를 위해 조깅하는 것보다 더 유익할 수 있다고

발견 하였습니다.

 

 

 

적은 스트레스

 

내분비학회의 2015년 회의에서 스트레스 감소 방법이 둥뚱한 여자에 있는 포도당 수준을 향상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식단 변경

 

설탕, 정제된 탄수화물, 가공된 식품을 식물성 지방 및 순수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대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포화지방 및 정제된 곡물 및 설탈의 높은 함유량을 가진 음식을 조금이라도 먹으면,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 시킵니다.

 

 

 

 

  • 저탄수화물 섭취

체중 감량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저탄수화물 식단이후 혈당을 낮출 수 있다

 

  • 탄산 음료 (콜라, 사이다) 미섭취

인공 감미료가 들어가 있는 탄산 음료 대신, 물, 탄산수로 갈증을 해소 하기.

 

  • 금식 고려하기

간헌절 단식처럼 시간 간격을 두고 식사를 하면 당뇨병을 피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중에 아침식사를 하고, 저녁 식사를 일찍 시작하면 간헐적 단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당뇨병을 진단 받았다면, 많이 두렵고, 앞으로의 삶에 대해 걱정이 많이 될텐데요.

많은 병이 주위에 있고, 앞으로 스스로 건강관리에 더 유념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좌절하기 보다는 신체의 건강을 위해 다른 건강한 방향의 길로 걸어간다고 생각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미리 생각하고 나자신을 챙긴다면 당뇨병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 건강 관련 또 다른 추천 글

 

2020/12/02 - [건강 & 힐링] - [자기관리] 체중 감량, 40대 중년 다이어트 방법, 노하우!!

 

[자기관리] 체중 감량, 40대 중년 다이어트 방법, 노하우!!

목차 1. 식단 조절 2. 무엇을 먹는지 추적 3. 매주 여러 유형으로 운동, 몸을 움직이기 4. 스트레스 관리방안 마련 5. 좋은 수면 습관 기르기 인터넷 서치 해보면 체중감량, 다이어트 관련해서 많은

todaysbeauty.tistory.com

2020/11/26 - [건강 & 힐링] - [건강지식] 건강한 수면이 심부전 위험 42% 낮춘다.

 

[건강지식] 건강한 수면이 심부전 위험 42% 낮춘다.

숙면을 취하면 집중력과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수 있으며, 심부전 위험을 42% 줄일 수 있습니다. 2006년부터 2010년까지 37세에서 73세 사이 408,802명의 연구 피험자를 추적한 American Heart Association

todaysbeauty.tistory.com

2020/10/26 - [건강 & 힐링] - [신장병] 만성콩팥병 이겨낼 수 있다.

 

[신장병] 만성콩팥병 이겨낼 수 있다.

만성콩팥병은 신장병이라고 해서 우리몸의 콩팥의 기능이 저하돼서 소변검사시 혈뇨, 단백뇨 등으로 알수 있으며, 만성이라 하면 6개월 이상 단백뇨등이 진행되고, 신장에 조금씩 이상징후가

todaysbeauty.tistory.com

 


오류, 질문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공감, 이웃추가는 환영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